반응형






외장 메모리의 용량이 점점 커지면서
사진을 한번 찍기 시작하면 금세 수백
장을 넘기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사진
들 하나하나 편집하는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니죠.

그래서 포토샵으로 간단히 여러 장의
사진들을 한번에 똑같이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포토샵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잘 아시는 'action' 기능입니다.

특정 액션들을 저장해두고 편집할 사진들을 선택해 주면 해당 액션이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먼저 편집할 사진들을 한 폴더에 몰아넣고 기준이 될 파일 하나를 아무거나 불러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사진들의 크기가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차마 본인 사진이라고는 못 하겠군요.^^; 일단 사진 하나를 불러오고 나서 오른쪽 메뉴 중에 history 옆에 actions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actions 메뉴 하단에 보면 create new action
버튼을 누릅니다.




액션의 이름은 자신이 편집할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정해주는 게 좋겠죠? 저는 밝기와 크기 줄이기, 블로그 주소를 넣을 것이라서 '밝기,리사이즈,블로그주소'라고 했습니다.





이름을 알맞게 정해주고 record를 누릅니다.




녹화 버튼에 빨간 불이 들어온게 보이시나요? 이제부터 모든 행동은 '밝기,리사이즈,블로그주소'라는 액션에 기록이 되니까 조심해 주세요. 그럼 밝기를 주고, 사진의 크기를 줄이고 블로그 주소를 넣습니다.





사진을 줄이고 블로그 주소를 넣는 등의 행동은 저렇게 기록이 됩니다. 편집이 끝났으면 레이어들을 합쳐주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창을 끕니다.

이제 총알을 장전했으니 쏘기만 하면 됩니다. file 메뉴 automate에서 batch를 눌러줍니다.



batch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action에서 원하는 편집이 저장된 액션을 골라 줍니다. 그리고 source를 폴더로 설정해주고, choose를 눌러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주고 OK를 누르면 끝이 납니다. 해당 폴더 속 사진들이 모두 방금 만들었던 액션 기능들이 일괄 적용되는 것입니다.



많은 사진들을 하나씩 편집하는 분이 계실까 해서 올려봤습니다. 액션 기능은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한 유익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포토샵과 같은 소프트웨어들을 가장 쉽게 배우는 방법은 실험정신입니다. 모르는 메뉴라고 지나치시지 말고 한번 사용해보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베스트에 올라도 추천은 그리 많지 않군요.
비록 귀찮겠지만 소중한 추천 하나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설정

트랙백

댓글